1998년, 2007년에 이어 세 번째로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장을 발표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나는 앨범 추천, 선정, 리뷰 작성 작업에 참여했다.
김수철 1집 발표를 끝으로 내가 리뷰 작성에 참여한 앨범은 모두 발표됐다.
내가 리뷰를 작성한 앨범은 다음과 같다.
32위. 김수철 1집
51위. 크래쉬 1집 [Endless Supply of Pain]
52위. 서태지와 아이들 2집
94위. 장기하와 얼굴들 1집 [별일 없이 산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데뷔 앨범 한 장으로 한국 대중음악계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트로트, 포크, 발라드 등 성인 취향 가요가 득세하던 대중음악계는 이 앨범을 기점으로 댄스 뮤직 중심으로 재편되며 10~20대에게 주도권을 넘겨준다. 대중음악계를 넘어 젊은 세대를 대변하는 아이콘으로 부상한 서태지와 아이들이 다음 앨범에서 어떤 음악과 안무를 선보일지는 전 국민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앨범 발표 전까지 외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신비주의 전략은 새로운 앨범에 대한 기대감과 궁금증을 더욱 부풀렸다. 록을 전면에 내세우며 다양한 장르를 과감하게 결합한 두 번째 앨범은 데뷔 앨범보다 더욱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서태지와 아이들 신드롬이 한 때의 바람이 아니었음을 증명했다. 이 앨범을 통해 서태지와 아이들은 한국 대중음악계에 신드롬을 넘어 길이 남을 신화로 자리매김한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리더 서태지는 데뷔 앨범의 성공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도대로 음악적 야심을 펼칠 수 있는 동력을 얻었다. 또한 서태지는 직접 기획사까지 설립해 모든 활동의 주도권을 쥐며 혹시라도 불지 모를 외풍을 차단했다. 데뷔 앨범에서 ‘난 알아요’, ‘Rock‘N Roll Dance’ 등의 곡을 통해 록과 댄스 뮤직의 결합을 시도했던 서태지는 자신의 음악적 뿌리인 록의 농도를 더욱 높이는 승부수를 던졌다. 당시로선 방송용으로 부적합한 5분 이상의 러닝타임에 헤비메탈을 방불케 하는 일렉트릭 기타 솔로와 국악기 연주를 삽입한 ‘하여가’를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시도 자체부터 기존 질서를 향한 도전이자 모험이었다.
이 앨범의 무게중심은 ‘하여가’에 놓여 있지만, 나머지 수록곡들의 무게감도 만만치 않다. 유려한 멜로디와 가사로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는 ‘우리들만의 추억’과 ‘너에게’는 한국 대중음악사상 최초의 팬 송으로 꼽힌다. 마약 중독자를 다룬 ‘죽음의 늪’은 이후 사회적 메시지 전달을 강화하는 서태지와 아이들의 행보를 미리 엿볼 수 있는 곡이다. 국내에 선구적으로 테크노(Techno)와 레이브(Rave)를 선보인 ‘수시아’는 몇 년 후 벌어지게 될 테크노 열풍을 예고한 곡이었다. 재즈, 신스팝, 힙합 등 다채로운 장르의 요소를 버무린 ‘마지막 축제’는 음악적 실험이 결코 대중성과 동떨어져 있지 않음을 보여줬다.
이 앨범은 데뷔 앨범과 마찬가지로 수록곡 전곡을 가요 차트에 올리며 다시 한 번 10~20대를 열광하게 했다. 한국 대중음악사 최초의 더블 밀리언셀러라는 기록은 이 앨범의 위상을 증명하는 가늠자다. 더불어 서태지와 아이들은 이 앨범을 통해 아이돌 이미지를 벗고 자신만의 음악적 고집을 가진 아티스트로 인정받게 된다. 이후 서태지와 아이들이 대중이 예상할 수 없는 방향으로 다양한 장르와 음악적 실험을 선보이면서도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이 앨범의 성공이 있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태지와 아이들이 제시한 아이돌이 아티스트로 성장하는 문법은 20년 이상 흐른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다. 그리고 어떤 아이돌도 서태지와 아이들의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 앨범은 한국 대중음악사의 영광이자 언젠가는 넘어야 할 숙제다.
추천곡: ‘하여가(何如歌)’
헤비메탈 사운드와 휘몰아치는 랩의 조화, 여기에 절묘하게 파고드는 스크래치와 비트박스, 그리고 태평소 연주의 하이브리드. 이보다 ‘실험적인 사운드’라는 흔한 표현이 어울리는 곡은 드물다. 서태지가 지금까지 선보인 수많은 명곡 중에서 최고의 곡 하나만을 선택해야 한다면, 이 곡을 제외하고 이야기하긴 어렵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이 곡으로 한국 대중음악계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 writer 정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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