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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후기

박산호 장편소설 <오늘도 조이풀하게!>(책이라는신화)

by 소설 쓰는 정진영입니다 2024. 4. 28.

 



나는 2000년대 후반 맥스 브룩스의 장편소설 <세계대전Z>에서 작가의 이름을 처음 봤다.
좀비 아포칼립스 마니아여서 관련 영화와 드라마를 섭렵했는데, 작가가 변역한 <세계대전Z>는 내가 좀비물에 빠져든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이후 디스토피아를 그린 장편소설 <카오스 워킹>에서도 작가의 이름을 역자로 봤다.
그 이름을 역자가 아닌 소설가로 다시 본다는 건 흥미로운 일이다.
그것도 화사한 표지를 가진 청소년 소설의 저자로 말이다.

다문화가정 차별을 비롯해 한부모 가정, 학원 폭력, 성소수자, 권력과 갑을 관계, 작은 사회 등 표지는 화사해도 다루는 주제가 꽤 무겁다.
이런 문제가 학교뿐만 아니라 학교 바깥에서도 벌어지는 사회 문제이기 때문에 마냥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소설로 읽히진 않는다.
곳곳에 반전과 복선이 깔려 있어 흥미진진할 뿐만 아니라, 액션(?) 장면 수위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성장 소설이긴 하지만 결말을 온전히 해피엔딩이라고 부르긴 애매하다.
그런 결말이 소설에 현실감을 높인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주인공이 아니었다면 '누아르'를 방불케하는 분위기가 연출됐을 테다.

요즘 들어 자주 하는 생각인데, 사람은 평생 마음만은 나이들이 못한 채 살아가는 존재 아닌가 싶다.
이제 빼도 박도 못하는 중년인데, 내가 과연 청년 시절 아니 어린 시절보다 정신적으로 성숙한 존재인지 의문이 들 때가 많다.
예나 지금이나 마음은 그대로인데, 몸만 나이 들어버렸다.
지금까지 살아온 짬밥이 있으니 생존의 지혜(라고 쓰고 잔머리로 읽는다)는 조금 늘었을지 몰라도, 학창 시절의 나와 지금의 내가 딱히 다른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진 않는다.
어렸을 때 했던 고민을 떠올려 보면, 지금의 고민과 비교해 가볍거나 유치하지 않은 게 많다.

이 작품, 나름 산전수전 다 겪어본 어른이 읽으면 "맞아 맞아!"라며 고개를 끄덕일 장편소설이다.
손원평 작가의 장편소설 <아몬드>가 그랬던 것처럼.